조경공부

생태복원 계획 - 문화환경 조사

mignon_ 2025. 5. 12. 20:04

생태복원 계획 시 문화환경 조사결과에 따라 지역연계성을 반영할 수 있다.

 

문화환경 조사 및 분석

1. 교육시설

  • 초중등교육법 - 초등학교(공민학교), 중학교(고등공민학교), 고등학교(고등기술학교), 특수학교, 각종학교
  • 고등교육법 -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방송대학, 방송통신대학 및 사이버대학, 기술대학, 각종학교
  • 평생교육법 - 평생교육기관
  • 유아교육법 - 유치원

2. 문화시설

  • 공연법 - 공연장 등 공연시설
  •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 박물관 및 미술관 등 전시시설
  • 도서관법 - 도서관 등 도서시설
  • 문화예술회관 등 공연시설과 다른 문화시설이 복합된 종합시설
  • 예술인이 창작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창작공간으로서 다중이용에 제공되는 시설, 예술인의 창작물을 공연, 전시 등을 하기 위한 시설
  • 그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지역문화복지시설, 문화보급, 전수시설. 문화예술활동에 지속적으로 이용되는 시설

3. 문화재

  • 유형문화재 - 건조물, 서적, 고문서, 회화, 조각, 공예품 등 역사적, 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 무형문화재 - 여러 세대에 걸쳐 전승되어 온 무형의 문화적 유산.
  • 기념물 - 절터, 옛 무덤, 성터, 가마터, 유물포함층 등의 사적지와 특별히 기념이 될 만한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큰 시설물.
    예술적 가치가 크고 경관이 뛰어난 것. 동물, 식물, 지형, 지질, 광물, 동굴, 생물학적 생성물 또는 특별한 자연현상.
  • 민속문화재 - 의식주, 생업, 신앙, 연중행사 등에 관한 풍속이나 관습에 사용되는 의복, 기구, 가옥 등 국민생활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
  • 생태관광지역 - 생태계가 특히 우수하거나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에서 자연자산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을 통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관광.

문화환경 조사, 분석 계획 수립

조사, 분석 과정은 조사분석 계획 수립 > 조사분석 실시 > 보고서 작성 3단계를 거친다.

1. 문화환경 조사 및 분석 범위 결정

  • 공간적 범위 - 어느 정도의 공간적 범위까지를 자료조사 범위로 할 것인지 결정. 
  • 시간적 범위 - 문화환경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하므로 현황정보뿐만 아니라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대한 정보가 중요할 수 있다. 통상 변화가 미미할 경우에는 최소 10년 정도 기간을 적정하게 볼 수 있다.
  • 내용적 범위 - 생태복원사업이 미치는 영향과 반대로 생태복원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야 함.

2. 문화환경 조사 및 분석 방법 결정

  • 문헌조사 - 연계연보, 국가통계포털, 교육부 교육통계서비스, 국토부 국가공간정보포털,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등
  • 현장조사 - 조사 범위 내의 자료를 직접 수집 (공개된 문헌자료 참고)
  • 분석 방법 - 교육시설, 문화시설, 문화재, 생태관광자원 (목록 정기, 기술통계분석, 분포현황 도면화 등)

문화환경 조사, 분석 실시

1. 조사

  • 문헌조사 - 교육시설, 문화시설, 문화재, 생태관광자원의 자료
  • 현장조사 - 상위 계획에서 결정된 조사, 분석의 공간적 범위, 시간적 범위, 내용적 범위에 따라 현장조사 실시

2. 분석

상위 계획에서 결정된 조사, 분석의 공간적 범위, 시간적 범위, 내용적 범위에 따라 분석 실시. 각 항목에 대한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결과를 요약하여 집계표 작성.

 

문화환경 보고서 작성

문화환경 조사, 분석 수행 내용을 최종적으로 요약 및 정리하여 문서화한다.

보고서는 크게 계획, 결과, 시사점으로 구분하여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