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계획의 과정
목표설정 - 조사, 분석 - 종합 - 기본구상 - 기본계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1. 목표설정
프로그램(기본 전제) 작성으로 기술되거나 숫자로 표현된 계획의 방향 및 내용으로 구체적으로 세분화된다.
2. 분석
- 자연환경 분석 : 지질, 지형, 토양, 기후, 야생동물, 식생 조사
- 경관분석 : 자연경관, 문화경관(도시, 농촌경관) 분석
- 인문환경분석 : 인구, 토지이용, 교통, 역사적 유물, 인간적 행태 등을 조사
3. 기본구상
- 계획안에 대한 물리적, 공간적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
- 프로그램에 제시된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계획개념 도출
- 버블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됨
- 대안작성 (기본적인 측면에서 상이한 안을 만드는 것이 좋음)
4. 기본계획 (마스터플랜, Masterplan)
- 토지이용계획 (토지 본래의 잠재력, 이용행위의 관련성)
토지이용 분류 - 예상되는 토지이용의 종류 구분
적지분석 - 토지의 잠재력, 사회적 수요에 기초하여 각 용도별로 행해짐
종합배분 - 중복과 분산이 없도록 각 공간 수요를 고려하고, 타 용도와의 기능적 관계를 고려하여 최종안 작성 - 교통동선 계획
통행로 선정 - 차량 동선은 짧은 직선 도로가 바람직하며 보행동선과 차량 동선이 만나는 곳은 보행동선을 우선으로 한다.
교통동선 체계 - 자동차, 자전거, 보행 동선 등 통행수단의 상호 연결과 분리를 적절히 배분해 가능한 막힘이 없는 순환체계가 되도록 한다. - 도로체계
격자형 - 균일 분포, 도심지와 고밀도 토지이용, 평지인 곳에 효율적이다.
위계형 - 주거단지, 공원, 유원지 등과 같이 모임과 분산의 체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 다양한 이용 행위 간에 질서를 부여한다. 구릉지인 곳에 효율적이다. - 시설물 배치계획
여러 가지 기능이 공존할 때는 유사한 기능의 구조물을 모아 집단 배치한다.
관광지 및 공원의 집단 시설지구 설정 : 무질서한 분산 억제,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식재계획
계획 구역의 기후적 여건에서 생장이 가능한지 가능성 여부를 검토, 자생종 검토, 식재기능(방풍림, 풍치림 등)에 따른 수종 선택 - 하부구조계획 (전기, 상하수도, 가스, 전화등 공급처리 시설에 관한 계획)
가능한 지하로 매설하여 경관을 살리도록 한다.
지하에 매설 시 공동구를 설치하여 안전성을 높이고 보수가 용이하도록 한다. - 집행계획
투자계획 - 주어진 예산의 범위에서 계획
법규검토 - 법규와 관련된 사항 검토 후 계획과 설계를 실시한다.
유지 관리계획 - 유지 관리의 효율성, 편의성, 경제성 고려
5. 기본설계
- 기본계획의 각 부분을 더욱 구체적으로 발전 (각 공간의 정확한 규모, 사용재료, 마감방법 등)
- 입체적 공간의 창조 : 평면구성(2차원의 평면에 표현), 입면구성(공간의 수직적 변화를 표현하여 설명), 스케치 (공간의 구성을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도록 입체감 있게 표현)
6. 실시설계
실제 시공이 가능하도록 상세한 시공도면을 작성하는 것
평면상세도, 단면상세도, 시방서, 공사비 내역서 작성 포함
계획과 설계의 구분
1. 계획 (Planning)
- 정의 : 장래 행위에 대한 구상
- 요구 : 합리적인 측면
- 구분 : 목표설정 - 자료분석 - 기본계획
- 문제의 발견과 분석에 관련되며 논리적, 객관적으로 문제에 접근한다. 지침서나 분석결과를 서술형식으로 표현
2. 설계 (Design)
- 정의 : 제작 또는 시공을 목표로, 아이디어 도출하고 구체적으로 도면 또는 스케치등의 형태로 표현
- 요구 : 표현적 창의성
- 구분 : 기본설계 - 실시설계 단계
- 문제의 해결과 종합에 관련되며 주관적, 직관적, 창의성, 예술적 강조. 개인의 능력 체험, 미적 감각에 의존하며 주로 도면이나 그림, 스케치로 표현한다.
키워드
- 조경분야 프로젝트 수행단계의 순서
계획 - 설계 - 시공 - 관리 - 시공단계
생물을 직접 다루며 전체적으로 공학적인 지식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수행단계이다. - 설계과정
대지의 조사분석 - 설계개념의 설정 - 기본설계 - 실시설계 - 토지이용계획의 순서
토지이용분류 - 적지분석 - 종합배분 - 통행로 선정 기준
보행인은 우회하더라도 좋은 전망과 그늘을 확보해 준다.
차량은 짧은 직선도로가 바람직하다.
자연파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한다.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이 만나면 보행동선을 우선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