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16세기 영국과 17세기 프랑스로 이어지는 르네상스시대의 조경은 정형식이 주를 이루었고 독일, 네덜란드 등 여러 나라에 영향을 주었으며 도시계획까지 확대되었다.
이탈리아
1. 르네상스시대의 이탈리아 조경
정원이 옥외 미술관적 성격을 가지며, 주택은 정원과 자연 경관에 의해 외향적이 되었다.
고전적 비례를 지키고 수학적 계산을 이용해 구성하였다.
기독교와 봉건사상에 대한 반발로 인본주의가 발달하여 자연경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2. 이탈리아 정원의 특징
- 일반적 특징
엄격한 고전적인 비례를 준수하며, 축을 설정하고 원근법을 도입하였다.
지형과 기후로 구릉과 경사지에 빌라가 발달하였다.
흰 대리석과 암록색의 상록 활엽수가 강한 대조를 이룬다.
- 평면적 특징
정형적 대칭형으로 주축선과 완전대칭을 이룬다.
정원의 축선은 건축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한다.
직렬형 : 지형의 고저에 따른 강한 주축선을 설정한 형태로 랑테장이 대표적이다.
병렬형 : 등고선에 직각 방향으로 강한 축선을 설정하거나 평행하게 설정한 형태로 에스테장이 대표적이다.
직교형 : 등고선의 평행축과 경사축이 직교한 형태로 메디치장이 있다.
- 입면적 특징
주건물을 테라스 최상부에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정언에 주구조물인 카지노의 위치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진다.
상단 : 에스테장, 가운데 : 랑테장, 하단 : 카스텔로장
- 대표적 정원
15세기 토스카나
: 메디치가문에 의해 가꾸어졌으며 설계가 이름이 정식으로 등장한다. 대부분 전원형으로 전원 식물의 종류가 풍부해졌다.
- 메디치장 (Villa medici de Careggi) : 미켈로지가 설계한 르네상스 최초의 빌라.
- 메디치장 (Villa Nedici at Fiesole) : 미켈로지에 의해 설계되었고, 경사지에 테라스를 두고 인공과 자연이 일체감을 이루었다.
- 카스텔로장 (Castello)


16세기 로마와 로마근교
: 르네상스의 전성기로 축선에 따른 배치가 특징이며, 수목원적 정원을 건축적 구성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탈리아 정원의 3대 원칙 - 총림, 테라스, 화단
- 벨베데레원 (교황의 여름별장) : 브라망테가 설계하였고 테라스와 테라스를 연결하는 노단 건축식이 시작되었다.
- 빌라 마다마 : 라파엘로가 설계하였으나 그의 사후 조수인 상갈로에 의해 완성되었다. 주건물과 옥외공간을 하나의 유닛으로 설계하고 내부와 외부공간을 결합하였다.
- 에스테장 (Villa d'Este) : 리고리오의 설계로 4개의 노단 구성과 수경 처리가 뛰어난 정원.(100개의 분수, 경악분천, 용의 분수, 물풍금)
- 랑테장 (Villa Lante) : 비뇰라의 설계로 카지노와 정원을 완벽하게 결합하였고 4개의 노단 구성과 제2테라스 사이에 쌍둥이 카지노가 정원의 클라이맥스를 이룬다. 수경축이 정원의 중심적 설계요소이다.
- 파르네제장 (Villa Farnese) : 비뇰라의 설계, 2단의 테라스와 주변에 울타리를 만들지 않고 주변 경관과 일치되도록 유도하였다.

17세기 제노바, 베니스
: 매너리즘과 바로크 양식
- 감베라이아장 : 매너리즘의 대표작으로 단순한 처리로 계획, 토피어리와 잔디를 과다하게 사용함.
- 알도브란디니장 : 물극장이 중심시설이며, 건물이 중간 노단에 위치한다.
- 이솔라 벨라 : 바로크 정원의 대표 작품이다. 큰 섬위에 만든 정원으로 섬 전체가 바빌론의 공중정원을 연상할 수 있다. (10층의 테라스)
- 란셀로티장
- 가르조니장 : 바로크 양식의 최고봉이며 건물과 정원이 분리되고 두 개의 단으로 이루어진 테라스가 특징이다.
* 바로크 정원의 특징
- 대량의 식물을 사용하였다. (대규모의 토피어리, 미원, 총림 등 조성)
- 구조적 다양성 : 정원동굴(grotto), 비밀분천, 경악분천, 물극장, 물풍금 등
- 조각물을 기념적인 군집으로 삼아 물로 둘러싸는 방식
- 다양한 색채르 대량으로 사용.
3. 다른나라에 영향
프랑스 : 이탈리아 양식으로 개조하거나 새로 만든 성과 정원
독일 : 푸르텐바하의 학교원, 새로운 식물을 재배하거나 식물학에 대한 연구로 발전하여 16세기부터 식물원이 만들어졌다.
네덜란드 : 정치적으로 이탈리아의 영향을 받게 되었으나 지형상 테라스 전개가 불가능하여 분수와 캐스캐이드는 사용되지 않았다. 운하식 정원이 발달하였는데 수로를 구성해 배수, 커뮤니케이션, 택지경계의 목적이 있었다.
프랑스
1. 프랑스 조경의 배경
- 자연환경
지중해와 대서양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 요충지로 지형이 넓고 평탄하며 파리분지는 센강과 르와르강의 자연적인 지리적 단위를 이뤄 생활과 역사의 중심지가 되었다.
온난습윤한 기후로 낙엽활엽수 삼림이 풍부하다.
- 문화
데카르트의 해석기하학(자연세계는 모든 수하적 원리를 통해 인식 가능)의 영향으로 르 노트르의 설계에서 기하학적 정형성으로 나타난다.
-인문환경
17세기 프랑스는 유럽 국가들과의 관계에서 우세한 위치에서 루이 14세의 절대주의 왕정이 확립되었고 중상주의 정책으로 경제적인 안정을 가지고 있었다.
2. 르 노트르
- 평면기하학식 정원양식을 창조하였고, 대표작으로는 보르비 꽁트와 베르사유 궁전이 있다.
- 르 노르트 정원의 특징
- 장엄한 스케일 - 정원은 광대한 면적의 대지 구성요소의 하나로 인간의 위엄과 권위를 고양시킨다.
- 정원이 주가 되고 축에 기초를 둔 2차원적 기하학(평면기하학식) 구성
- 소로(allee)는 끝없이 외부로 확산하며, 롤프윙을 기점으로 8방으로 뻗어 난 수렵용 도로 구성
- 조각, 분수 등 예술작품을 공간구성에 있어 리듬, 강조의 요소로 사용
- 비스타(Vista 통경선) - 인위적인 축선으로 시선을 좌우로 제한하고 한 점으로 모이도록 구성하는 경관수법으로 정원이 크고 길게 보이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 화려하고 장식적인 정원 (자수화단, 대칭화단, 영국화단, 구획화단, 감귤화단, 물 화단)
- 운하 (Canal)는 르 노트르식의 가장 중요한 특징
3. 프랑스의 대표적인 정원
보르 비 꽁트 (Vaux-le-Vicomte)
- 최초의 평면기하학식 정원
- 조경이 주요소이고 건물은 2차적인 요소로 건축이 조경에 종속적이다.
- 산책로, 정원동굴(grotto), 총림, 비스타, 자수화단이 특징.
- 루이 14세를 자극해 베르사유 궁원을 설계하는 계기가 되었다.
베르사유(Versailles) 궁원
- 루이 14세는 태양왕이라 자칭하며 베르사유 궁전을 건축함.
- 궁원의 모든 구성이 중심 축선과 명확한 균형을 이루며 축선은 태양광선이 펼쳐지는 듯이 방사상으로 전개해 태양왕을 상징함.
- 300ha에 이르는 세계 최대의 정형식 정원 (비스타 정원)



4. 르 노트르의 영향
- 정원이라는 단위공간이 도시계획까지 확대되었고 네덜란드, 영국, 독일, 러시아 등 유럽국가와 중국에까지 전파되었다.
영국
1. 영국의 조경환경
- 대체로 온화하며 다습한 해양성 기후이며 어린이날이 많아 안개가 자주 낀다. 완만한 기복이 있는 구릉이 전개되고 강과 하천도 완만한 흐름을 가진다.
- 잔디밭과 보울링 그린이 성행하였고 강렬한 색채의 꽃과 원예에 관심이 높아졌다.
2. 영국 정형식 정원의 특징
- 테라스 : 정방형의 형태의 석재 난간으로 둘러싸 화분, 조상으로 장식
- 주 도로 (forthright) : 주택으로부터 곧게 뻗은 도로로 4 사람 정도가 걸을 수 있는 길
- 축산 (mound) : 중세에는 방어와 감시탑의 기능을 하였고 주변이나 정상에 원정, 연회당을 설치하였다.
- 보울링 그린 (실외경기장)
- 매듭화단 (Knot 노트) : 낮게 깎은 회양목, 로즈메리, 데이지, 라벤더 등으로 화단 가장자리에 장식.
- 양초원, 해시계, 철제 장식물, 분수, 문주, 미원
3. 대표적 정원
- 멜버른 홀 (Melbourne Hall) : 영국적인 성격에 프랑스 디자인요소가 가미되었다. 조지런던과 헨리와이즈가 르 노트르식으로 개조함.

- 레벤스 홀 (Levens Hall) : 네덜란드의 영향을 받았고 토피어리가 특징적인 정원.

- 햄프턴 코트 : 여러 나라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정원.
4. 조지런던과 헨리와이즈
- 소로, 중심축선(바로크풍)을 강조하여 프랑스 왕궁과 경쟁.
- 최초의 상업적 조경가
- 바로크적 정원
- 대표작 : 햄프턴코트, 멜버른 홀, 채스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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